국립대전현충원

국립대전현충원

공지사항

정보입력 테이블
제목 청렴공감편지
작성일 2015-05-11 조회수 98

▶ 책임을 다하는 자세 ◀

 

U-2라는 비행기는 상상을 초월할 정도로 정확하고 세밀한 항공사진을 촬영하는 고성능 첩보기로 조종사 1명만이 탈 수 있으며, 이 비행기는 1만 5,000미터의 높이에서 지상을 사진 촬영하거나 기상 관측 임무를 수행하는 첩보기이다.
 그런데 1960년 5월 1일 파워즈 대위가 조종하던 U-2기가 구소련 지역에 들어가 항공 촬영을 하다 격추되고 말았다. 다행이 파워즈 대위는 낙하산을 이용하여 구사일생으로 살아났지만 곧 소련 군인들에게 체포되었다.
 소련은 미국에게 이 사건에 대해 사과할 것과 책임자를 처벌할 것을 요구했다. 그리고 U-2기의 조종사 파워즈 대위를 재판에 회부했다.
 “당신은 왜 많은 비행기 중에 가장 위험한 U-2기를 선택했는가?”
파워즈 대위는 담담하게 대답했다.
“U-2기 조종사는 위험수당을 포함해 봉급을 다른 비행기 조종사의 두 배를 받는다. 그래서 난 그것을 선택했다.”
“아니, 그렇다면 당신은 오로지 돈을 위해서 일했단 말인가?”
“그렇다.”
“돈만을 위해서였다면 그냥 비행 업무만 수행하면 됐지, 미사일에 뻔히 격추될 줄 알면서 왜 위험한 저공비행을 시도했는가?”
그러자 파워즈 대위가 웃으며 대답했다.
“내 봉급이 다른 사람의 두 배라는 것은 그 의무도 똑같이 두 배라는 것을 의미한다. 나는 내 임무에 충실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을 뿐이다.”

 책임이란 자신에게 주어진 일을 다른 사람에게 미루지 않고 자기 스스로 열심히 일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우리 모두 자신에게 주어진 일에 최선을 다하는 국립대전현충원 직원이 됩시다.

안장자묘역 QR코드
안장자 묘역 QR코드